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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자원공사, ‘맞춤형 공정경제’ 앞장…하도급대금 직접 지급 절차 간소화 등
기사입력 2019-07-15 14:10:38. 폰트 폰트확대폰트축소

한국수자원공사가 ‘수자원공사 맞춤형’으로 공정경제 정착에 나선다.

수자원공사는 올 하반기부터 ‘맞춤형 공정경제 개선방안’을 만들어 시행에 들어간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개선방안은 하도급대금 직접 지급 절차 간소화가 대표적이다.

수자원공사는 지난달 공공기관 최초로 조달청 ‘하도급지킴이’ 시스템과 내부 대금지급 시스템의 정보를 연계해 하도급대금 청구·지급 절차를 대폭 간소화했다.

그동안 수자원공사 협력업체들은 ‘하도급지킴이’에 대금 청구 정보를 입력한 뒤 동일한 내용을 내부 시스템에 재입력해야 하는 탓에 대금을 청구하고, 지급하는 과정에서 무려 5번의 중복업무 발생했다.

그러나 이번 ‘하도급지킴이’와 내부 시스템 연계로 대금 청구 정보를 한 번만 입력하면 관련 정보가 연계돼 재입력 없이 업무처리가 가능하게 됐다.

수자원공사는 하도급대금 청구 절차 간소화에 따라 신속한 대금 지급과 협력업체 업무부담이 크게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수자원공사는 원가 산정 때 최저가 적용 관행을 개선하기로 했다.

계약의 기초가 되는 원가 산정 과정에서 최저가 적용을 줄여 현장 여건을 최대한 반영한 적정단가를 책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달부터 중소기업이 신기술을 인정받기 위해 설치한 인증시험 설비(테스트베드)를 다른 공공기관과 공유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검증시간이 크게 줄어 기업의 기자재 설치 비용이 절감되고, 신속한 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수자원공사는 사고 발생 때 신속한 초동 대응을 위해 협력업체 근로자가 안전관리 중점 장소에서 일정시간 동작이 감지되지 않으면 즉시 안전 관리자에게 메시지가 전송되도록 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다음달부터 시범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수돗물 공급제한 때 사유를 명확화하는 등 공정거래 자율준수 내부 운영기준을 수립해 자율적인 공정거래 문화를 정착시키기로 했다.

이학수 수자원공사 사장은 “맞춤형 공정경제 개선과제를 추가 발굴하고, 다른 공공기관의 모범사례를 적극 수용해 즉시 제도를 개선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불공정거래 관행 점검을 통해 공정경제 의식이 전 직원에 내재화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경남기자 kn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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