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뉴스
‘로또 아파트’분양 강남은 속도...강북은 줄줄이 연기
기사입력 2018-11-02 06:30:10. 폰트 폰트확대폰트축소
   
주변시세보다 저렴한 분양가로 로또 아파트로 불리는 '래미안 리더스원' 견복주택이 31일 서울 송파구 문정동 래미안갤러리에 문을 열었다. 견복주택을 찾은 고객들이 단지 모형을 살펴보고 있다/   안윤수기자 ays77@

 

‘강북 로또’로 불리우며 시장의 이목을 한몸에 받는 청량리 4구역 재개발사업지의 분양 일정이 내년으로 미뤄질 전망이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강력한 분양가 통제가 한몫했는데, 11∼12월 사이 분양일정을 잡은 건설사들도 조합과의 협의가 지연되며 예정된 일정을 밟는데 어려움을 겪는 모양새다.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강북 로또’사업지로 꼽히는 동대문구 전농동 청량리 제4구역을 재개발해 짓는 주상복한 단지‘청량리 롯데캐슬’의 분양 일정이 당초 예고했던 11월에서 한 차례 더 연기되어 내년으로 넘어간다.

HUG의 분양가 통제로 인한 사업성 저하와 사업 추진에 대한 지역 소유주들의 동의서를 100% 받아야 하는 탓이다.

청량리 4구역 사업 관계자는 “3.3㎡당 2600만원 선에서 분양가 협의를 진행하려면 일단 소유주 동의서 100%를 받아야 하는데 현재 동의율이 90%를 약간 넘는 수준”이라며 “동의서 받고 HUG와 협의에 착수하려면 아무래도 연내 분양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소유주 중 일부가 외국에 있거나 병환이 깊어 의식불명 상태인 탓에 동의서를 받는 과정이 예정보다 지연되고 있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분양가다.

사전 협의 과정에서 HUG는 청량리 4구역의 적정 분양가로 3.3㎡당 2300만원선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진위가 수용하기에는 턱없이 낮은 분양가로, 이대로 사업을 추진하면 사업성이 예상보다 크게 낮아진다. 추진위가 요구하는 2600만원과 HUG가 제시하는 2300만원 사이에서 협의를 조율하는 과정에서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또다른 ‘강북 로또’인 서울 동대문구 용두5구역 재개발사업지도 분양일정이 미뤄졌다.

대림산업이 시공해 10월 분양 예정이었던‘e편한세상청계센트럴포레’는 11월로 분양일정을 미뤘다가 10월 중순 홈페이지상 분양일정을 ‘미정’으로 변경했다.

해당 사업지 역시 분양가격이 문제다. 조합이 원하는 분양가는 3.3㎡당 2400만원 선으로 알려져 있지만 청량리 4구역에 제시된 HUG의 예상 분양가 수준(2200만~2300만원)을 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편 강남권은 연내 분양을 서두르는 기색이 역력하다.

분양가 협의 난항으로 그동안 공급일정을 미뤄온 서초구 우성아파트 1차 재건축 단지가 3.3㎡ 당 4489만원으로 책정해 분양을 진행하기로 결정하며 삼호가든3차 재건축 사업지도 일정대로 분양을 진행한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우성1차가 분양가 4500만원을 넘지 못한 것은 아쉽지만, 지금 시장 분위기를 봤을 때 적정 수준에서 분양가 승인을 받아냈다고 생각한다”며 “분양 일정으로 주목받는 사업지를 계속 손에 쥐고 있기보다는 적정 시점에 분양을 조속히 마무리 짓는 것이 좋기에 예정대로 11월 중 분양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건설업계 관계자들은 강남과 강북에 몰리는 수요층의 차이가 분양일정을 가르는 주요 기준점이라고 지적했다.

대형사 관계자는 “강남권 분양사업지는 펜트하우스 등으로 상품이 다변화되며 가격 편차도 크고, 옵션범위가 워낙 넓어 분양가격이 낮아져도 사업성이 크게 흔들리지 않는 반변 강북은 사정이 다르다”며 “특히 청량리 쪽은 현재 시세 상승 기대감이 굉장히 높은 곳이어서 브랜드 가치도 고려해야 하는 롯데건설의 입장에서는 고민이 굉장히 깊을 것”이라고 전했다.

 

최지희기자 jh606@

〈건설을 보는 눈 경제를 읽는 힘 건설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건설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 보시고 실시간 입찰정보도 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건설경제i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인쇄
팝업뉴스 닫기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