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뉴스
[월요기획] 모듈러 주택 주요 프로젝트
기사입력 2017-10-16 06:00:21. 폰트 폰트확대폰트축소

 

     

△평창 동계올림픽 선수지원단 숙소… 패널라이징 모듈러 주택

평창 동계 올림픽에서 활동할 선수지원단은 2800여명. 이들이 올림픽 기간 중 머물 숙소를 새로 짓자니 대회 후 활용하기가 애매하고 공사비도 만만치 않다. 모듈러 주택이 답이었다. 2층 건물 1동 당 40실씩, 총 18동 720실을 모듈로 주택으로 짓는다. 제작과 시공은 에스와이패널이 맡는다.

폴리캠하우스라고 불리는 이 모듈러 주택은 목조주택과 모듈러 주택의 장점을 결합했다. OSB 합판 사이에 폴리우레탄을 단열심재로 채워서 구조용 단열 패널을 만든다. 이 패널을 캠락(Cam-Lock)기술을 사용해 공구 하나로 간단하게 조립하면 집이 완성된다. 캠락 기술은 특허도 받았다.

선수지원단 숙소가 들어서는 곳은 대관령으로 매서운 한파에도 견딜 단열성능도 필수다.

문상덕 서울과기대 U-건설관리공학연구소 연구실장은 “평창동계올림픽 선수지원단 숙소 샘플하우스의 에너지시뮬레이션 결과, 에너지효율등급이 1+에 해당됐고 에너지 사용에 따른 탄소배출도 33.3으로 일반 아파트 43.7보다 우수하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가양동 공공임대주택… 국내 첫 6층 모듈러 건축물

공공임대주택은 빠른 시간에, 임대주택 수요가 많은 소형 주택을 공급하는 것이 핵심이다. 모듈러 공법은 이러한 필요에 부합하지만, 그동안 4층 이상 올릴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올해 말 국내 최초로 6층짜리 모듈러 공공임대주택이 서울 강서구 가양동에 등장한다.

가양동 공공임대주택은 지하 1층∼지상 6층이며 2개 동으로 구성됐다. 한 동은 보와 기둥식(라멘식), 다른 동은 혼합식으로 짓는다. 총 32개 모듈로 이뤄지며 각 모듈은 3m*6m*3m 크기다. 라멘식은 바닥 두께를 150㎜ 정도로만 하면 돼 모듈이 가볍고 공사 일정도 짧지만, 방음 성능이 떨어진다. 프로젝트를 주도한 건설기술연구원은 이 기술도 보완해 층간소음 인과관계 검토 기준인 중량 충격음(50㏈), 경량 충격음(58㏈)도 충족하게 됐다.

또한, 기둥과 보, 바닥 모두 2시간 내화 성능을 갖췄다. 기존 건축물에 적용하는 습식 공법과 비교해서 양생과 제작에 드는 기간을 대폭 줄였다. 습식 공법은 1개월이 걸리던 공사를 7일 내에 마무리할 수 있어 모듈러 주택 보급을 확대할 근거를 마련함과 동시에 내화 문제도 해결하게 됐다.

 

     

△인천국제공항 캡슐호텔… 안락하고 스마트한 공간

인천국제공항에 캡슐호텔이 등장했다. 한 명이 겨우 누울 수 있는 일본식 캡슐호텔과 달리 안락하고 스마트한 기능까지 갖춘 엄연한 호텔이다. 이 호텔을 구상한 아이디세븐(ID7)은 고객이 가장 필요한 것만으로 이뤄진 캡슐을 상상했다. 크루즈 하우징 시스템(C.H.S)으로 유명한 스타코와 손을 잡고 한국형 캡슐호텔을 탄생시켰다.

스타코의 크루즈 하우징 시스템은 대표적인 모듈러 건축 방식이다. 프레임을 짜고 바닥과 벽을 순서대로 설치한다. 내부에 들어갈 빌트인 가구와 전기 배선 공사를 마무리 한 후 문과 창문 등을 설치하고 천장을 덮는다. 외부에 설치할 때는 천장 방수 공사도 추가한다. 전 객실을 공장에서 사전 제작해 트럭으로 운반, 인천공항에서는 설치와 내ㆍ외부 인테리어 공사만 진행했다.

‘다락휴’라는 이름의 이 호텔은 투박하다는 모듈러 주택에 대한 고정관념을 깬다. 객실 면적이 9.44㎡로 3평도 채 되지 않는 좁은 공간이지만, 전통 한옥의 아름다움을 입혀 편안함을 더했다. 캡슐 외부는 전통 한옥의 창호지와 살을 재해석해 문틀과 프레임으로 간결하게 표현했다. 이렇게 디자인한 캡슐을 연속적으로 배치해 한국의 전통 창호를 연상하게 한다. 내부는 활동 공간과 비활동 공간을 흰색, 검은색으로 구분했다. 천장에는 한국의 서까래를 표현해 포인트를 주었다. 나무 마루를 바닥 마감재로 사용해 아늑한 느낌을 더했다.

 

문수아기자 · 정지용기자 moon@

〈건설을 보는 눈 경제를 읽는 힘 건설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건설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 보시고 실시간 입찰정보도 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건설경제i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인쇄
팝업뉴스 닫기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