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뉴스
<건물골조 특화BIM 원천기술, 세계시장을 겨냥한다>
기사입력 2016-11-25 16:03:28. 폰트 폰트확대폰트축소
우리 기술로 콘크리트 골조 3차원 모델링ㆍ상세설계 실용화

100% 의존해오던 설계 소프트웨어 개발… 세계 엔지니어링 시장 개척 기대

 

 

   

 

우리 기술력으로 개발된 건물골조 특화 BIM(3차원 빌딩정보 모델, Building Information Model) 설계도구(소프트웨어)인 ‘빌더허브(BuilderHub)’가 세계 엔지니어 시장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100% 해외기술에 의존하고 있는 BIM 시장에서 우리나라 국내 벤처기업과 대학이 공동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에 성공, 국내뿐 아니라 세계 건설 기술 환경의 골격을 바꾸는 패러다임 전환의 기폭제가 될 전망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에 참여한 김치경 단국대 교수는 “종이도면 중심의 건설산업을 3차원 디지털정보로 대체하는 기술은 설계 역량뿐 아니라 업무 전산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 건설현장 무인 자동화 등 건설산업의 4차 혁명을 견인할 핵심기술 중 하나로 꼽힌다”며 “2020년까지 7조6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 BIM시장에서 우리의 기술이 세계표준으로 자리잡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건물골조 상세설계, 정밀견적 실현

빌더허브는 건물골조의 상세설계와 정밀견적, 시공 관리에 특화된 BIM 소프트웨어다.

철근콘크리트 골조 설계에서는 해외 BIM 소프트웨어가 실용화하지 못한 골조 상세설계, 정밀물량산출, 골조공사 관리 기능을 지원한다.

국내에서는 건설현장 적용 효과를 입증하면서 2013년 국토교통부 건설 신기술 제704호로 지정됐다.

구체적으로 기존 2D CAD 도면의 3D 전환기능을 통해 기존의 CAD 도면 기반의 업무 프로세스를 지원한다.

CAD 도면을 자동으로 인식해 3차원 골조모델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만큼 종전과 비교해 비용을 5분의 1 이하로 낮췄다.

여기에 다수의 도면 간 정보 불일치 부분을 검토하는 ‘도면오류 보고서’도 작성, 시공 전 설계 완성도를 높여 재시공과 공기 지연 등의 문제를 개선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세계 최초 실용화 기술로 꼽히는 배근 및 거푸집 상세설계 자동화 기능은 수천 장에 달하는 도면 작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걸러내는 기능을 한다.

작업 시간도 1∼2주 이내로 단축할 수 있다.

배근 상세설계가 마무리된 이후에는 철근과 거푸집, 콘크리트의 정밀 물량을 자동으로 산출하는 기능도 더했다.

공사 참여주체 간 분쟁 소지가 되는 5∼15% 내외의 철근 물량 오차 등을 최소화하는 방안이다.

이를 바탕으로 상용화 1년 만에 대림산업은 물론 GS건설과 대우건설, 태영건설, 코오롱글로벌 등 국내 건축산업을 주도하는 건설업계가 현장 적용을 시작했다.

100% 해외기술을 국산화로 전환

창소프트의 특화전략은 해외시장에서도 입증됐다.

중국의 JiajiuBIM사, 베트남의 Denco사 등과 연간 라이선스를 계약하며,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도 마련했다.

그렇게 올해 30만 달러의 수출 쾌거를 맛보고 있다.

특히 중국의 국영기업인 CSCEC(중국건축고분유한공사), 베트남의 대형건설사인 호아빈과 코타콘 등과 시범사업 등을 준비하며 시장 진출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최근에는 우리나라 A건설현장에서 범용 BIM 소프트웨어와의 비교 테스트로 시간 단축과 비용 절감 그리고 설계오류 확인 및 수정 등 활용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Revit, Tekla 등 건축설계에 상용화된 BIM 소프트웨어와도 연동할 수 있도록 설계, 실용성을 높였다.

골조분야에서 빌더허브를 활용해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상세설계를 작성하는 동시에 다른 프로그램을 연동해 추후 건축설계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의미다.

김은석 창소프트 기술영업팀장은 “지금까지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 디지털 기술개발을 주도했지만, 이제 골조분야에서만은 우리 기술이 세계시장을 넘보는 수준까지 왔다”며 “건설선진국의 기술장벽과 건설후발국의 저임금 장벽을 뛰어넘을 4차 산업혁명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형용기자 je8day@

〈건설을 보는 눈 경제를 읽는 힘 건설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건설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 보시고 실시간 입찰정보도 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건설경제i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인쇄
팝업뉴스 닫기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