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뉴스
국내 최초 VR 기반 홈퍼니싱 서비스 탄생
기사입력 2016-08-01 16:03:08. 폰트 폰트확대폰트축소
2D 도면 2초 만에 3D 이미지로 바꾸는 어반베이스
   
국내 최초 VR 플랫폼 기반 홈퍼니싱 서비스인 어반베이스를 선보인 하진우 CEO(좌)와 오세준 CSO(우)가 직접 시뮬레이션 하고 있다. 사진=안윤수기자 ays77@

 

인테리어 산업이 성장하고 VR 기술이 등장하면서 국내 최초로 VR 기반 홈퍼니싱 서비스도 탄생했다.

실내공간정보에 대한 가상현실 플랫폼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기업인 어반베이스(대표 하진우)가 선보인 ‘어반베이스’서비스가 주인공이다.

그동안 원하는 인테리어 요소를 배치해보는 VR 서비스가 있었지만, 가상공간에 가짜 물건을 넣는 수준이어서 현실감이 떨어졌다. 어반베이스는 실제 아파트의 도면 그대로를 2초 만에 3D 입체 이미지로 바꿔 주는 것이 핵심이다.

하진우 어반베이스 대표(CEO)는 “BIM처럼 건축 설계 업계에서는 3D 이미지로 구현하는 가상현실이 일반화돼 있지만 갈수록 전문가 중심으로 흐르고 있고 일반 사용자들은 직접 도면을 그리기도 어렵고, 전문가가 설명하는 이미지를 이해하기도 어렵다”며 “서울 소재 아파트 중 25%가량의 도면을 확보해 3D 이미지로 제공하고 있으며 8월 중에 6대 광역시, 9월에는 경기도 등 수도권, 연내에는 전국 아파트의 50∼60%가량의 도면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어반베이스 사이트에 접속해 회원가입을 한 후, 자신이 꾸밀 아파트를 찾으면 된다. 서울의 25개 구 중 특정 구를 선택하면 도면 정보가 있는 아파트가 핀으로 표시된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부동산 지도 서비스와 유사하다.

아파트를 찾은 후 에디터 모드로 들어가서 인테리어를 하면 된다. 벽지와 바닥재, 창호 등을 선택해서 우선 큰 공사부터 해본다. 그리고 실물 크기의 가구를 배치한다. 침대를 선택해 원하는 공간에 설치하고 좌우로 방향을 돌리는 것도 가능하다. 위아래, 앞과 옆 등 다양한 방향에서 방 안에 놓인 침대 모습과 크기를 볼 수도 있다. 배치한 제품에 대한 추가 정보도 제공된다. 공식 판매자 사이트로 연결돼 즉시 구매도 가능하다.

조명을 배치한 후에는 불을 켜고 꺼볼 수 있다. 또 계절과 시간대별로 일조량을 조정해 낮과 밤, 여름과 겨울에 이 집의 실내 공간 조도가 어느 정도인지 가늠이 된다. 본인의 키 높이에 따라 눈높이를 조정할 수 있어 가구를 사기 전에 어느 정도 높이인지, 동선이 편리하게 짜였는지 점검할 수 있다. 전자제품과 주방도구 등 생활 소품까지도 실제 판매되는 제품을 배치해 볼 수 있다.

오세준 CSO(Chief Strategy Officer)는 “이전의 VR 홈퍼니싱 서비스는 플래시, 액티브 엑스 등 별도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지만 어반베이스는 순수 웹 언어로만 구축해서 사이트에 접속만 하면 되고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며 “한 계정에서 여러 디자인을 설정할 수 있고, 자신이 꾸민 인테리어 이미지를 SNS를 이용해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하면서 인테리어 정보를 교환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어반베이스의 실내공간 VR 플랫폼은 부동산 중개, 아파트 분양 등 여러 분야에 확대 적용될 전망이다. 국내ㆍ국제 특허를 취득한 3D 도면 전환 기술의 확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 기술은 컴퓨터가 마치 사람처럼 영상과 사진을 인식하는 알고리즘을 통해 3D 이미지로 전환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업그레이드 하면 핸드폰으로 도면을 찍으면 바로 3D 이미지로 바뀌는 것도 5년 내에 가능해진다. 사진처럼 사실감이 더 뛰어난 이미지는 스마트폰과 컴퓨터 등 사용자가 쓰는 장치의 사양이 따라줘야 가능하다.

하 대표는 “신축 분양하는 아파트의 도면만 있으면 건설사가 아파트를 분양할 때 모델하우스를 짓고 사진을 촬영해서 VR 영상을 제작하는 비용 대비 100분의 1 비용으로 실내 공간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며 “인테리어 사업에서도 미리 시뮬레이션해 확인하기 때문에 앞으로 분쟁 소지를 줄일 수 있고 견적의 투명성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수아기자 moon@

〈건설을 보는 눈 경제를 읽는 힘 건설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관련기사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건설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 보시고 실시간 입찰정보도 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건설경제i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인쇄
팝업뉴스 닫기
로딩바